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스/데이터분석 데브코스

프로그래머스 데이터분석 데브코스 10-3 (좋은 지표의 특성, 지표)

by 포잉띠 2024. 4. 17.

 

다양한 지표들을 배워서 글 하나에 다 적기보다는 나누어 적는게 낫다고 판단했다.

 

 

지표(KPI)는 왜 필요한가?

  • 목표 설정과 집중
  • 성과 측정
  • 의사 결정
  • 동기 부여 및 책임감
  • 리소스 할당 (우선 순위)
  • 추상적인 목표를 가시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로 전환
  • 조직이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조직 내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목표

  • 보통 정량적인 숫자가 선호됨
  • 예를 들면 매출액, 혹은 유로회원의 수/비율
  • 명확한 정의가 중요함 -> 지표 사전이 필요

KPI의 수는 적을수록 좋음

  • The Less is More
  • Primary vs Secondary

잘 정의된 KPI -> 현재 상황을 알고 더 나은 계획 가능

  • 정량적이기에 시간에 따른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가능
  • OKR(Objectives and Key Result)과 같은 목표

 

지표(Metrics)

  • 지표와 KPI의 차이점은 중요도
    • KPI는 회사에서 중요한 지표, 즉 지표가 더 큰 개념
  • 팀/개인별로 중요한 성과 목표를 정량적으로 갖는 것이 중요
  • 데이터 문해력(DATA Literacy)의 시작점

 

KPI기준

  • Represent Delivery of Real value
  • Captures recurring value
    • MMR(Monthly Recurring Revenue) vs Total Revenue
  • Lagging Indicator
    • vs Leding Indicator
    • Registered users vs Paid users
  • Usable feedback mechanism
    • Used for decision making : WAU vs MAU

 

좋은 지표의 특성

3A(Accessible, Actionable, Auditable)

  • Accessible / 쉽게 볼 수 있어야 함
    • 지표를 보는것이 쉬워야함 > 시각화 툴이 여기서 도움이 됨
  • Actionable / 실행 가능한 통찰력이 제공되어야 함
    • 지표 등락의 의미가 분명해야함
  • Auditable / 감사가 가능해야 함
    • 지표 계산이 제대로 되었는지 검증이 가능해야 함
    • 데이터 기반이어야 가능
  • 기타
    • 좋은 지표는 보통 비율(Ratio)나 변화율(Rate)

 

SMART

  • Speciffic : well-defined and clear
  • Measurable : Quntifiable
  • Acievable : Realistic
  • Relevant : Align with the broader goals or objectives
  • Time-bound : a defined timeline for achievement 

Next Dashboard Fallacy

기존 지표 기반 결정을 못하고 대시보드를 계속해서 만드는 현상

  • 의사결정 장애의 일종
  • 좋은 결정이란 짧은 시간이라도 밀도있게 같이 고민하고 명확하게 내리는 결정
    Buy in & Clearity

지표의 수는 적을수록 좋고 따라서 대시보드의 수도 적을수록 좋음

  • 대시보드의 수가 늘어나면 Dashboard Discovery 이슈가 발생함
  • 대시보드의 수만큼 테이블의 수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고 이 역시 데이터 인프라 비용 증가로 이어짐
  • 비슷한 것으로 Next Feture Fallacy가 있음

 

상관 관계 (Correlation) & 인과 관계 (Causation)

 

상관 관계

  • 두 사건 간에 통계적 관계가 있을 때 이를 상관 관계
  •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님

인과 관계

  • 인과 관계는 한 사건이 다른 사건을 발생시키는 관계
  • 한 변수(원인)가 다른 변수(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침

두가지 중요한 KPI

매출 vs 서비스 사용 고객수

  • 보통 매출이 훨씬 더 중요한 지표
    • 단 새 고객에서 발생하는 매출과 기존 고객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따로 볼 것
  • 네트워크 현상이 중요한 도메인에서는 서비스 사용 고객수도 중요한 지표
    • 이 때 서비스 사용(Active)의 정의가 중요
      • 유료 고객 vs 무료 고객
      • 마켓플레이스라면 콘텐츠 공급자 vs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