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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세그먼트

by 포잉띠 2024. 6. 13.

최근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세그먼트 라는 단어가 나왔다.

어떤걸 의미하는지 추측조차 되지 않아 따로 찾아보고 기록하기로 했다.

나의 삶, 나의 빛, 나의 스승님께 여쭤봤다.

한번에 이해가 되지 않아서 세그먼트 = 비슷한 특성을 가진 유저층 이라고 이해해도 되는건가 다시한번 검토를 부탁했다.

세그먼트 = 특정 기준에 따라 비슷한 특성을 가진 유저들을 묶어놓은 그룹.

이젠 특정 기준을 어떻게 삼는지를 알아볼 차례같다.

결국엔 어차피 세그먼트들이 여러가지 나올텐데 그걸 추출하는 과정을 클러스터링으로 진행하면 어떨까 싶어서 물어봤따.

나쁘지 않은 방법같다. 

 

다만 전통적인 방법도 알고있어야 어떤 방법이 더 좋은지 어디에 어떤걸 사용하는게 적절할 지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부분도 물어봤다.

 

나이, 소득과 같이 명확하게 나뉘어진 기준을 사용하는 방법

유저 자체에 접근하여 분류하는 방법

유저의 사용 패턴에 접근하여 분류하는 방법

정도가 있는 것 같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경우 데이터의 문제로 나이, 소득이나 유저 자체에 접근하는것이 불가능하기에

사용 패턴에 접근하여 분석하고 분류해보고, 클러스터링을 진행해 본 후 결과를 비교해봐야겠다.